색상
- 작업 템플릿은 반드시 인쇄모드인 CMYK로 작업합니다.
- 별색, RGB로 작업하시면 원하시는 색상과 인쇄 색상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별색(DIC, FOCOLTONE, PANTONE, TOYO 등)을 사용하여 CMYK 로 변환단계를 거쳐 인쇄하는 경우, 화면 색상과 다르게 탁하고 진하게 나옵니다.
- CMYK 색상값이 비슷하거나 4색 혼합일 경우 오차범위가 커져 의도한 색상과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.
- 패턴 인쇄 시, 색상값의 편차는 최소 20% 이상 차이가 있어야 패턴이 뚜렷하게 보입니다.
- 당사는 오버프린트를 별도로 확인하지 않습니다. 기본 설정값을 오버프린트 미설정 상태에서 작업하시고 꼭 접수 전 다시 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- 동일한 데이터라도 주문번호, 판번호, 접수일자가 다른 경우 등으로 인쇄할 때 마다 색상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종이 재질에 따라서도 색상차이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.
- 색상차이는 인쇄물간의 차이가 아닌 원본 데이터값을 기준으로 합니다.
- 색상샘플이나 인쇄감리 없이 진행 시 ±5~10%의 색상차이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원하시는 특정 색상이 있으신 경우 색상샘플이나 인쇄감리를 진행하셔야 하며 색상샘플은 접수하신 데이터와 동일한 색상, 동일한 재질에 인쇄한 샘플이어야 합니다.
- 별색으로 인쇄한 샘플이나 디지털인쇄 프린터를 이용한 샘플은 색상차이가 발생할수있습니다.
- 바탕색이 진한 경우, CMYK 색상 값의 합이 250% 이상일 경우, 4도 혼합의 어두운 색일 경우 뒷묻음이 발생할 수 있으며 진한 부분을 앞면(왼쪽), 베다가 없는 부분을 뒷면(오른쪽)으로 배열하셔야 뒷묻음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.
- 이미지 작업 시 TIFF(비트맵 1비트파일)에 색을 입히는 경우 인쇄는 CMYK로 되므로 흑백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.
- Bitmap 모드 - TIFF파일로 만들어서 일러스트나 Quark에서 별도로 색을 지정하는 방식은 금합니다. 출력 시 검은색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.
- 인쇄에서 핀은 0.1mm정도 틀어질 수 있습니다. 특히, 3~4도의 색상을 사용하여 쓴 글씨는 핀이 틀어질 수 있습니다.
검정, 흰색
- 검정글씨의 경우 K100% 사용을 권장하며 CMYK 색상을 섞어 사용하시면 핀이 틀어질 수 있습니다.
- K100% 색상에 C10~20%를 섞어 사용하시면 K100% 색상보다 더 진한 검정색으로 표현됩니다.
- K100% 검정은 인쇄에서 자동으로 오버프린트 됩니다.
- 검정바탕 밑에 이미지나 다른 색상이 있을 경우 밑에 색상이 검정과 채움겹쳐 인쇄되므로 그 부분을 뚫어주시거나 경계를 나눠 작업하셔야 합니다.
- K100% 검정을 K99% 로 지정하시면 바탕부분이 흰색으로 뚫려 오버프린트 되지 않지만 흰선이 생길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
- CMYK인쇄에서 디자인 시 표현하는 흰색은 원단색으로 인쇄되는 부분입니다.
도수
- 1도로 접수하시는 경우에는 CMYK가 섞인 데이터로 접수하시면 K판만 인쇄되어 나옵니다.
- 1도의 경우에는 데이터를 K만 사용하여 작업하시거나 grayscale로 되어있어야 합니다.
서체
- 출력 불가능 서체는 사용하지 마십시오.
- 모든 서체는 반드시 윤곽선만들기(Create Outlines)처리를 하시거나 곡선으로 변환하여야 합니다.
- PDF 변환 시에는 반드시 윤곽선만들기(Create Outlines)처리를 하신 후, 변환하시기 바랍니다.
- 기호, 권점, 괄호, 구두점 등 약물 및 한자 사용 시에는 지원되는 서체인지 확인하십시오
- 키보드의 어퍼스트로피, 쌍따옴표 등은 영문 서체 사용 시 출력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윤곽선만들기(Create Outlines)처리를 하신 후 사용하십시오.
- QuarkXPress 사용 시에는 기본서체를 사용하시고 변형서체(볼드, 우사, 윤곽, 음영, 강제올림, 강제내림, 임의적인 자간, 행간조정 등)는 사용하지 마십시오.
- 윤곽선 만들기를 하지 않아서 발생된 인쇄 오류 또는 인쇄용 서체가 아닌 서체를 사용해서 발생된 인쇄 오류는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.
효과
- 서체를 제외한 이미지는 레스터화 또는 비트맵 처리 해주셔야 하며 그라데이션, 투명도 및 각종 효과를 사용한 부분도 반드시 투명도 병합, 래스터화, 비트맵처리 등의 그림화를 해야합니다.
- 라인으로 설정된 개체도 윤곽선처리(Object-Path-Outline Stroke)를 해주셔야 합니다.
- 프로그램에서 레이어 사용 시, 반드시 아트웍 병합 후 오브젝트를 앞면과 뒷면을 각각 그룹화 합니다.
- 선을 사용하는 경우 얇은 선은 인쇄물에서 표현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최소 굵기는 0.25pt이며 가는 선에 4원색을 다 사용하면 핀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.
- 이미지화 하지 않거나 병합하지 않아 생긴 인쇄사고에 대해서 당사에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용지
- 같은 재질이라도 종이의 중량이나 종이결이 다른 경우, 조판 배열 방향, 코팅 유무 등으로 방향이 바뀌거나 색상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인쇄
- 디자인에 따라 그림자 얼룩이나 잉크 쏠림이 발생할 수 있으며(고스트현상) 이로인한 재작업처리는 불가합니다.
- 인쇄 시 종이특성에 따라 핀이 잘 맞지 않아 잉크가 몰려 진해질 수 있습니다.
- 후가공의 경우 제작시 1mm 정도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특히 도무송의 경우 도무송선 안으로 3mm이상 여백을 주셔야합니다.
재단
- 인쇄공정상 재단 밀림 현상이 ±1~2mm 내외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테두리, 띠가 있거나 사방으로 동일한 여백이 있는 경우 재단오차로 인해 동일하지 않게 재단될 수 있습니다.
- 테두리, 띠가 있는 작업물은 재단 시 잘려나갈 수 있기 때문에 재단선보다 3mm 안쪽으로 작업해 주셔야합니다.
- 90 x 50 이하의 스티커는 재단밀림현상이나 사선으로 재단될 수 있으니 정밀재단을 요할 시 도무송으로 접수하시기 바랍니다.
- 바탕색이 진한 경우, CMYK 색상 값의 합이 250% 이상일 경우, 4도 혼합의 어두운 색일 경우 재단 시 뜯김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한쪽만 진할 경우 진한 면을 앞면으로 배열하여 주시면 뜯김 현상이 덜하며 양면이 진할 경우 한쪽은 뜯김현상이 일어납니다.
재작업처리대신 뜯김 현상이 있는 끝부분을 조금 더 재단하여 드립니다.